한국 도로의 정확한 분류를 위한 의견이 필요합니다

<#진행 발언>
의견을 다시는 분들께 꼭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발언의 내용이 아닌 방식에 관한 것은 개인적인 문제라 여겨 되도록 말씀을 안 드리고 싶었습니다만 전혀 논의를 진행시킬 수 없다 판단해서 말씀을 드리니 양해 바랍니다.)
우리는 이 논의에서 어떤 '느낌’이나 ‘경향’ 같은 걸 여쭙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견에 대한 근거나 바탕 같은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거기에 기존 내용에 대한 비교, 장단점 분석 같은 것도 있으면 더더욱 좋습니다.
본인이야 당연히 나름의 근거와 결론에 이르게 된 배경이 있겠지만, 그것을 남에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이 '논의’고 '토론’입니다.
제가 여러번 말씀을 드리고 또 최근에는 ‘오픈스트리트맵 체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 들일 것인가?’ 같은 글도 썼습니다만, 파편적인 의견을 툭 던져놓는다고 누군가가 정리해 주고 조율해 주지 않습니다.(적어도 OSM 생태계 안에서는 그렇습니다.)
따라서 앞서 쓴 글을 분석하고 정리하고 거기에 다른 의견을 근거를 들어 논박하거나 증명하고 때로는 대안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것을 스스로가 해야 합니다.
딱히 정리가 되지 않는다면 이전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하고 (나중에 새로운 논의를 시작할 만한 계기가 있을 때까지)논의를 중단하는 것도 고려하겠습니다.
(‘진행 발언’ 끝입니다. 고맙습니다. ^^)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