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건축되고있는 아파트 도로 태그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저는 oruk09 (장재경) 이라고 합니다 2007년 정도로 가늠을 잡고 현재까지의 신식 아파트의 도로에 대해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서비스 도로인가 보도로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1. 제가 처음으로 찾아본 내용으론 서비스도로(highway=service)와 주차도로(parking_aisle)의 연결 방벙을 읽어봤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예를 들어서…
  • 아파트를 들어오는 첫번째 도로인 신지정로에서 주거도로(흰색) 따라가서 아파트로 들어가는 입구 서비스도로 (흰색)
  • 아파트 입구에서 나늬는 주차장과 일반 서비스도로의 표시가 있습니다
  • 주차장도로(회색)은 무조건 주차하는 차량만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주행도로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도로에서 나누어져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 부분으로 보이지만 주차장도로의 마지막에서 서비스 도로가 이어지게 된다면 통행의 의미가 어질러져 태그 없이는 해당 의미를 알 수 없습니다 :smiling_face_with_tear:

  1. 다음으로 찾아본 내용은 응급도로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래에 있는 태그 목록과 비슷하게 emergency=yesKey:access 를 넣었습니다 위성 사진이나 직접탐사를 해보면 소방도로로 명시가 되어있고 도로의 접근을 일부허용을 하고있고 보도는 어떤 돌인지도 전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그저 코팅을 할때 이것이 무엇인지 명시하는 느낌이고 1번과 같이 태그가 있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도로의 재질모양으로 된 도로만 있고, 해당도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로로 보이기도 하며 우리나라 아파트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이게 정확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smiling_face_with_tear: 이 부분을 확실하게 정의를 내릴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cycle=yes
foot=yes
emergency=yes
footway=sidewalk
highway=service
motor_vehicle=no
surface=paving_stones

한국 아파트 도로를 어떻게 편집하는지 방법이 무엇인지 의견을 나눠주시면 정말 감사합니다!

모처럼의 좋은 의제, 고맙습니다. ^^

여기는 한국말을 쓰는 분이 대부분일 것 같으니 조금 더 상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을지요?
어떻게 편집하셨데 어떤 문제점을 느꼈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특히 옛 아파트와 요즘 아파트를 견주시는 것이 어떤 점에 주목하신 건지, 서로 성격이 다른 두 가지를 묶어 '서비스 도로인가 보도로 해야하는가’를 물으신 까닭을 잘 모르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

1 Like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정확하게 지목하여 편집을 했습니다 옛 아파트와 현재 아파트의 서로 성격에 대한 부분은 따로 올려볼 생각입니다! 수정된 부분에도 문제가 있다면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식의 아파트는 주황색이 도는 형광으로 칠한 부분을 확인해보면 도로의 입출구가 명확하게 나누어져있고 주차 용도와 서비스를 합쳐진 도로이며 사람이 다니는 길은 작은 보도불럭이거나 주차장 도로와 겸하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하여 구식아파트의 주차장의 도로 태그로도 충분히 설명이 되지만 주차장으로만 보이기 때문에 일반지도는 전혀 알 수 없고 정확한 정보 확인으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

신식아파트는 아파트의 크기, 높이로 지하주차장이 무조건적으로 붙어있으며 간혹 아파트 실외의 주차 공간이 있어도 크지는 않지만 도로의 연결점이 복잡하게 되어있거나 직접가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정도로 위성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이제 사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노란색 형광은 무조건적 주차와 서비스 그리고 응급을 겸하는 도로로 구식 아파트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2.초록 형광은 무조건 응급과 일부 차량만 가능하며 간혹 아파트 단지의 공원이나 인도로 이어져있습니다. 간혹 초록 형광과 같은 서비스도로가 중간에 주차장 도로를 만나거나 지하주차장 입구로 활용이되는 경우가 있으면 해당 도로는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전에는 이 도로의 용도를 전혀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잖아도, (저도 자주 헷갈리곤 해서)도로의 성격에 대해 정리를 하려던 참인데, 이 참에 좀 서둘러야겠습니다…여튼…

저는 이렇게 이해하고 쓰고 있습니다.

  • 일단 공공차도에서 갈라져서 아파트로 접근하기 위한 도로는 '서비스 도로’로 봅니다.
  • 서비스 도로에서도 단순히 건물 앞 같은 곳으로 잠깐 주차하기 위한, 정식 주차장이 아닌 곳으로 접근하는 경로는 ‘접근 도로’ 즉 '서비스 도로’로 봅니다.
  • 주차장으로 들어서거나 완전히 주자창 안의 도로는 '주차 통로’로 봅니다.

저 곳을 찾아서 확인해 보니,

  • 그림에서 하늘 색, 큰 길에서 갈라져 들어온 도로는 아파트 부지가 아닌 공공도로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지금처럼 '주거도로’로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만약 공공부지가 아닌 아파트 부지였다면 저기부터 '서비스도로’여야 할 것입니다.)
  • 그림에서 파란색 부분은 개별 아파트로 접근하기 위한 길이므로 '서비스 도로’여야 할 것입니다.
  • 그림에서 빨간색 부분은 주차장에 들어가기 위한 그리고 지도에는 없지만 주차장 안 길은 '주차장 통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 그림에서 연두색 부분은 상가나 아파트 입구(잠깐 정차를 위한) 혹은 주차구역에 접근하기 위한 길이므로 접근도로 즉 '서비스 도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이해한 것은 이 정도인데 혹 다르게 해석하고 받아들이시는 분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

다른 얘기를 덧붙이려고 잠깐 비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