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사무소 및 경비실을 나타내는 방법

※ OSMKorea 텔레그램 채팅방의 내용을 옮겨왔습니다.

Sponds 님: 한가지 질문드립니다 아파트 단지에 있는 관리사무소는 태그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adreamy 님: 일단 'building=yes’로 주시면 됩니다.
관리사무소(건물), 경비실(건물),…
한 건물 안에 일부만 관리사무실이나 경비실로 쓰는 경우는 아닙니다.
원하시던 게 이게 아니지요? ^^;;

Sponds 님: 관리사무소와 경비실이 따로 있습니다.

@adreamy 님: 단순히 관리사무소 건물을 태그하고 싶으신 건지요?

Sponds 님: 네

@adreamy 님: 아직 관리사무소 건물에 따로 키가 있는 건 못 봤습니다.(공공건물 관리사무소에는 따로 키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건물’로 하고 이름에 ‘무슨무슨 관리사무소’ 같이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건, 건물 건체를 관리사무소 용도를 쓸 때이지 관리사무소가 입주해 있는 건물은 아니라는 얘기였습니다.(가끔 그런 분이 계셔서… ^^;:wink:

Sponds 님: 그러면 경비실은 어떻게 태그하나요?

@adreamy 님: 제가 Sponds 님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했나 모르겠습니다.
경비실도 흔히 아파트 같은 데서 입구 근처에 경비실 용도의 단독 건물일 때는 마찬가지로 그냥 건물 속성을 주면 됩니다.(이름에 ‘무슨 아파트 경비실’ 같이…)

1 Like

@adreamy 님: 아주 특이한 경우를 찾았습니다.
경비실인데 사무실 말고 단지 경비초소 건물일 때에는 building=guardhouse를 쓰도록 되어 있네요…(…마는 실제로 쓰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guard_post 값도 있었다가 없어진 모양입니다.

@LuxuryCoop 사람 1명이 들어갈 정도의 공간이면 building=guardhouse를 쓰고, 여러 명이 들어가서 근무하는 사무실 건물에는 building=office 태그를 쓰는 게 어떨까요?

Sangjin Lee 님: 가드하우스는 경비초소 같은 의미인가 보네요. 군대에서 위병소.같은데를 이야기하는거 아닌가요? 아님 탄약고 경비초소 같은데… 민간에서는 고급 타운하우스 단지 입구에 있는 경비초소 같은걸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q=guardhouse&client=ms-android-samsung-ss&source=android-browser&prmd=imnv&sxsrf=ALiCzsZfLWFKhfb72TYkTbjTqjpLiUy2Tw:1668417031867&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im25Xkqa37AhWCtlYBHetpBKkQ_AUoAXoECAEQAQ&biw=320&bih=590&dpr=3.38

@oruk09 님: 구글 이미지는 어떠한가요?
네 그런거 같네요 모든 검색에도 위병소, 군대 등이 나오네요 경비실은 오피스 분류라 security office 이런식이에요

Sangjin Lee 님: 뭐 경찰서 정문 입구에 바리케이드 치고 경찰이 지키고 있다던가, 아파트 단지 정문에 출입통제 하먼서 경비가 있거나 하는 그런걸 의미하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1. 여러 명이 근무하는 사무실(관리사무소) - building=office
  2. 1~2명 정도가 들어가고, 입구 옆에 있어서 출입을 통제하는 경우 - building=guardhouse
  3. 1명이 들어갈 정도의 공간이지만 출입구와 떨어져 있고, 출입 통제와는 연관이 없는 경우(CCTV 감시 등) - 크기는 작지만 1번과 기능과 구조는 유사하니 building=office로 볼 수 있을까요?

51860_14297_61
3번 → 크기가 작은 1번 느낌으로

@adreamy 님: 제가 생각하는 몇 가지 지점…

  1. building=office는 사무실 건물을 뜻하는 것 아닌가요? ^^(사무공간이 아니라…)
  2. guard post가 없어지고 guard house가 쓰임이 없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침 지금 사랑방에도 초소 얘기가 올라와 있습니다만…
    일단 여러가지로 교차해서 살펴본 바로, 'guard house’는 다른 쓰임이 없는 초소 건물에 쓰는 것 같습니다.(어쨋든 안 쓰이고 있다는 거~ ㅜ.ㅜ)
    보기를 들어서 경비실에도 옆에 수면실이 붙어있거나 사무 공간이 있는 경우는 이에 해당이 되지 않는 것 같고, 오로지 경비 목적(책상 하나 정도 있는 건 무관)으로만 쓸 때 이 키를 썼던 것 같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이 키의 쓰임이 없는 게 아닌가 싶은데, 이 키를 대체할 다른 키가 있다는 뜻이겠지요.
    특히 요즘은 건축물로써 초소를 짓기 보다는 필요하면 이동식 초소를 쓰거나 컨테이너를 놓았다 치우기 때문에 이 키에 대한 쓰임새가 적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3. 말씀 드렸다시피 사랑방에 초소에 대한 글이 하나 올라왔는데 여기도 보면 이미 다른 태그들에 대한 얘기가 많습니다.(그 만큼 굳이 guard house를 써야할 필요성이 적다는 얘기?)

덧붙여서 처음 얘기 나온 ‘경비실’ 같은 경우는 iD나 JOSM 그리고 위키를 뒤져봐도 딱히 (오로지 그 목적만의)경비실에 대한 태그는 따로 찾지 못했습니다.(위에 적었다시피 공공건물 경비실은 따로 태그가 있네요.)
정리하자면, 정말 오로지 초소 목적으로만 쓰는 경비실이라면 building=guardhouse, 사무공간(이 때는 단순 책상보다는 캐비넷이나 서류보관함, 금고 등 여부가 중요할 듯)을 겸하는 건물로는 그냥 일반 건물로 잡아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인데…
역시 좀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

  1. 예시 사진은 아파트 건물 안에 경비실이 있는 식이라 building=apartments 외의 별도의 태그를 쓸 필요가 없긴 하죠. 다만 간혹 가다 저렇게 좁은 공간이 별도의 작은 건물로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building=office가 좋지 않을까 제안해 봅니다.

  2. Guard posts and police cabinets

언급된 태그들 모두 공식적으로 인가된 거는 아니고 단순히 ‘사용 중’ 상태네요. 합의가 없어서 사람들마다 다른 용어를 쓰는 것 같습니다.

1 Like

또 하나를 찾았는데, ‘office=security’ 태그입니다.(하지만 OSM 위키에는 있는데 정작 JOSM에는 속성이 없습니다. ㅡ.ㅡ)
아마도 공공건물이 아닌 곳의 경비실에 쓰도록 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말씀드렸듯 공공건물로써 관리사무소에는 'amenity=ranger_station’를 쓰라고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제 나름의)정리를 좀 해 보겠습니다.

일단, 오롯이 경비실 목적의 건물은 제가 보기에는 'office=security가 옳지 않나 싶습니다.
여러 태그들을 살펴본 바에 따르면, '부스’는 간이 공간으로의 뜻이 큰 것 같고, 약간의 업무 공간이나 부대시설이 있는 정도는 ‘office=security’ 쪽이 더 알맞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 밖에 건물이 아닌 부스 같은 경우에는 좀 애매한데, 이건 OSM의 논의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소재의 발달로, 건물이라기에도 애매하고 부스라고 하기에는 영구적인 형태들도 있어서 이건 좀더 공부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리사무실이 건물에 속해 있는 경우 말고 외따로 관리사무 목적의 건물이라면 'building=office’가 옳을 것 같은데, 제가 아는 많은 관리사무소 건물은 상가나 이런 걸 겸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건 좀 애매한 문제인 거 같습니다.
OSM 위키에는 '상점이 몰려있는 경우에는 'landuse=retail’을 쓰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무실’(office)의 갈래와 얽혀서는 'Key:office’를 한번 살펴 보시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