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의 층 속성에 관한 질문: 0층 사용 여부

0층을 지면으로 보는 방식이 적용되어있는 것 같은데 한국 지역에서도 0층을 지면으로 설정하는건가요 아님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는대로 1층을 지면으로 설정하는건가요?

안녕하십니까?

층을 어떻게 표현할 지에 대해 한국 커뮤니티 안에서 이전에 논의가 된 적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시겠지만, OSM이 영국에서 시작되었고 그렇다 보나 적잖은 부분에 영국의 영향이 남아 있습니다.
흔히 아다시피 영국은 지상층은 0층으로 봅니다.
위키문서에서도 그렇게 서술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버릇대로 표현을 하는 경우가 꽤 있는 듯 합니다.(저 역시도 지상층은 늘 1층, 즉 level=1로 표현해 왔습니다.)
Key:level 문서 영문판에 보시면 카자흐스탄, 몽골, 북한, 남한에서 압도적으로 level=1 사용량이 많다고 나와 있으며 따라서 그 곳을 편집하는 사람들은 지상층을 level=1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미국은 왜 아닌지 모르겠네요…^^)
어쨋든 제가 이해하기로는, 원칙적으로 지상층은 level=0이 맞지만 관습을 존중하여 지상층을 level=1로 표현할 수도 있다(그렇게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고 허용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적어도 한국 땅 안의 지물에 관한 한, 그냥 하던 버릇대로 지상층은 level=1로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즉 지하층은 level=-1, 지상층은 level=1, 그 윗 층은 level=2,…)

2 Likes

그렇지 않습니다. Key:level 문서를 읽어보시면 명백하게 level은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값이며 0부터 시작하는 zero-base 값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1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건 경험이 부족한 매퍼가 기입한 것이라고요. 지역별로 다르게 처리해야 한다면 지도 데이터라고 볼 수 없죠.

지상층을 "1"이라고 매핑된 정보가 있다면 수정해야 합니다. "level=1"은 우리가 2층이라고 부르는 지상층 바로 위의 층을 가리키는 데이터이지 관습적인 "1"층을 가리키는 말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