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차고지 영역 관련해서 의견을 주시고 확정을 지었으면 합니다

버스 차고지를 정리 및 갱신하고 있는데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경기도 서울 권역 버스 차고지를 보면 주차 부지로 한곳도 있고 / depot로 된곳도 있습니다. 이걸 한개로 통합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선안에 대해서는 :: 주차 부지 > depot로 하거나 depot > 주차 부지로 교체)
두번째는 공영차고지 내 도로가 서비스 도로로 된곳이 있습니다. (도봉공영차고지) 그 내부 도로를 모두 주차장 도로로 교체하는 방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아예 여기서 논의하는것으로 확정짓고 새롭게 갱신하려고 합니다.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고지 위키 (depot) 는 산업 태그의 하위 분류 이므로 둘다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자세하게 편집한다면 차고지 태그 위에 주차장 또는 area=yes highway=service (서비스 도로) 태그를 섞어서 표현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 모습은 해외 차고지를 찾아보면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slightly_smiling_face:

아마 차고, 주차장 부지 등으로 매핑된 곳은 조금 옛날에 작업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키의 설명을 보면 공식적으로는 industrial=depot이 옳은 곳으로 보입니다. 이 태그가 알려지지 않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다만 일반 주차장인데 차고지로 쓰이는 경우라면(차고지로만 쓰이는 경우를 제외합니다) 이것은 명백히 주차장으로 태그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하면 버스 차고지 내부 도로는 버스만 이용하는 서비스 도로로 보고 highway=service + access=no + bus=yes 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차장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주차장 도로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서비스 도로로 태그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