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주소가 부여되지 않은 임야 등에 위치한 (가)건물의 주소를 표기할 방법이 없는데, 도로명주소 대신 지번으로 이를 osm에 표시할 방법이 없을까요?
지금은 너무나 당연한, 원론적인 얘기부터 좀 하자면, 지번 주소는 땅에 부여하는 것이고, 길이름 주소는 길이름을 기준으로 건물에 부여하는 것이니, 길이름주소[도로명주소]를 기준으로 적도록 되어 있는 OSM에서 지번 주소는 쓸 수 없을 것 같은데,…
좀 더 찾아 보니 OSM에서 길이름 주소를 쓰도록 하고 있지만 반드시 길이름 주소만 써야 하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보기를 들어서, ’ Key:addr:*’ 항목에서 ’ addr:conscriptionnumber’ 키가 있는데, 거주지 기반의 주소를 쓰는 곳에서 쓸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사실 그러고 보면 우리도 기본 주소 체계를 '길이름’과 '건물’을 기준으로 '길이름 주소’를 쓰고 있을 뿐, 옛날에 쓰던 '지번 주소 체계’가 없어진 것이 아니라 쓰는 기준이 바뀐 것일 뿐입니다.)
그러니 굳이 지번을 기준으로 쓴다고 한다면, 이 키를 쓰거나 혹은 주소 체계에서 '도로명’을 쓰지 않으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옛날에는 지번 주소에서는 123-1, 123-2 이런 식으로 건물을 구분, 표시하였으나 더 이상 이런 방법은 공식적인 방법이 아니니 임의로 이 방법을 쓰는 것은 OSM의 통일성에도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고 활용성 측면에서도 쓸모 없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제 짧은 소견이므로 깊이 들여다 보면 활용할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건물이 아닌)길이름 주소가 주어지지 않은 땅(부지)을 나타낼 때는 이 방법을 쓰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