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안에서 오픈스트리트맵 발전 방안에 대하여

이 글의 본디 글은 '한국 안에서 오픈스트리트맵 사용을 늘릴 방안에 대하여’입니다. 본디 글이 나중에 더 다음어 졌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에서 '오픈스트리트맵’과 같은 개방형 지도가 뿌리 내리기 어려운 원인부터 좀 살펴보고 싶습니다.
그 가운데 큰 것이 바로 정부의 정책에 있다고 생각합니다.(이것은 정부의 정책이 나쁘다는 얘기 만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일반 사람들이 나름의 책임감이나 쓸모를 생각해서 나서 주면 가장 좋겠지만, OSM 같은 개방형 지도가 많이 알려져 있지도 않고 많이 쓰는 사람도 없는 상황에서 사람들의 자발성에 바탕을 두고 지도 제작이 이루어 지기를 바라는 건 그야말로 모래성 쌓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국가 안보를 핑계로 지도 데이터의 반출을 막고 있는데, 사실 이에 대해서는 사람들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그건 그냥 핑계이고 우리나라 기업을 살려주려는 속내가 큰 것 같습니다.(일종의 보호 정책)
좀 덧붙이자면, 다른 나라에서 서비스하는 위성사진을 보면 우리나라 보안시설까지 아주 또렷하게 나올 뿐만 아니라 돈만 내면 해상도가 엄청난 지도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많으며 우리의 잠재적 적국들 또한 이미 우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리 정보는 다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저는 오히려 지리정보를 막아두는 것이 결국은 우리에게 손해가 될 것이라고 보며 특히나 요즘처럼 온갖 새로운 기술이 생겨나는 마당에는 더더욱 파생 기술의 발전을 막는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튀는 얘기지만, 우리가 예술이나 영화 분야를 개방한 것이 오히려 지금 우리의 예술과 영화가 세계에 힘을 떨치는 원인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결과에 대한 원인은 여러가지 일 수 있기 때문에 단지 1대 1로 얘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만,…)
그리고 또 한 가지가 바로 우리나라 상업(?) 지도의 우수성인데, 우리나라 상업 지도의 정보에 대해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모양새나 쓰임새 쪽은 가히 쫓아 올 지도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디지털 기기에서 높은 해상도의 화면이 많아진 지금에도 우리나라처럼 색색깔로 혹은 화려한 3차원으로 표시해 주고 게다가 지도 안에서 길찾기는 물론 대중교통 안내에 대중교통 도착시각 안내에 목적지 도착 예정시각까지 안내를 받을 수 있는 나라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그것은 잘 갖춰진 대중교통 시스템도 크게 한 몫 했을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다른 갈래의 지도에 대한 필요성도 못 느끼고 또 그 만큼 낯설어 하기도 하고…

# 정부의 정책 방향과 개방 요구

저도 점진적인 개방, 적응 기간을 두는 개방을 지지하는 쪽이기는 하지만, 어찌 되었거나 무조건 막아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심지어 정부에서도 여러가지 지리 관련 데이터 들을 개방을 해 놓기는 하나 이건 철저하게 한국 안에서만 쓰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외국에서 쓰일 수 있는 지도에는 실리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모순, 어폐가 있는 것이, 그렇게 개방해 놓고 어떻게든 외국 사람이 내려받아 이용을 하는 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그래서 누리집 자체를 막는 꼼수를 쓰기는 하지만, 그런다고 그걸 비껴 갈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결국에는 자국민의 자유로운 이용을 더 불편하게 만느는 꼴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국가 보안 시설에 대한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국가 보안 시설이 아닌 것에 대한 지리 정보는 개방을 해서 누구나, 어디에라도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 합니다.
한국의 '공간정보관리법’에는 '기초측량성과’에 대해 막고 있습니다만, 이런 건 어떤 근거로 막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뭐, 법이란 것이 귀에 걸면 귀걸이요, 코에 걸면 코걸이가 되는 면이 없지 않습니다만,…)
심지어 정밀 측량은 허가받지 않은 이는 하지 못하도록 까지 되어 있으니, 결국은 대충 손으로 보고 그리거나 기껏 GPS 기기로 데이터를 모아서 손으로 손수 편집해야 합니다.
그렇다 보니, 심지어 비정부단체, 시민단체에서 나름의 쓸모로 지도를 쓰려고 해도 상업 지도를 돈 주고 사거나 하는 방법 밖에는 없게 됩니다.
오픈스트리트맵에는 나라마다의 사정에 얽매이지 않고 보이는 것은 다 그려넣는 걸 원칙으로 하는데(전쟁 상황 같은 아주 예외 상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 보니 이런 결과물의 지도로는 한국에서 쓸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그래서 ‘오픈스트리트맵’ 경우도 한 개인이 돈 들이고 애써서 '군사시설이 빠진 지도 타일’을 따로 서비스해 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에 대해서는 지리 데이터의 자유로운 사용과 함께 그 파생 기술력을 위해서라도 개방을 요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분명 '군사시설’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시는 분이 계실 줄 압니다만, 오히려 법의 테두리로 끌어들이면 군사시설을 뺀 채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강제할 수 있으니 사실은 더 나은 방법입니다.(앞서 말했다시피 우리 법이 닿지 않는 외국에서는 이미 우리나라 구석구석을 또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전반적인 정책 방향 하고도 상관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지금은 법령으로 여러가지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고 있으나, 이 방법 또한 절차가 복잡하고 여러가지 핑계를 댑니다.
심지어 ‘국토정보플랫폼’ 누리집은 외국에서는 접속할 수가 없는데, 담당자는 뭉뚱그려서 '외국에 나가면 안 되는 정보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으며, '국내 측량성과 때문이라는 건 이해가 가는데 그 밖의 내용은 보여줘도 괜찮지 않겠냐’고 되물어도 역시나 안된다고만 답변을 했습니다.(어쩌면 그 담당자조차도 왜 막는지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책의 방향이란 것이, '기본적으로 정보를 공개하되 어떤 것들은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과 '기본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고 선별적으로 개방한다’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틀에서 정보는 기본적으로 개방되는 쪽이 되도록 해야 하고 또 그러기 위해서 정치권이나 사회단체들과도 어느 정도 연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사실 이게 글 쓰는 데에 늘 걸림돌이었습니다. 이렇게 두루뭉실 넘어가고 싶지는 않았는데… ^^;;

# 비정부단체, 시민단체

위에서 말했다시피, 우리나라 안에서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지도가 흔치 않고 상업지도 또한 그 질이 뛰어나서 사람들이 다른 종류의 지도를 쓰는 것을 낯설어 하다 보니 시민단체, 사회단체들도 지도 서비스가 필요할 때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오픈스트리트맵 같이 라이선스가 자유로운 지도가 좋은 점과 공동편집하는 특성을 살려서 비정부단체, 시민단체가 쓰는 여러가지 지도에 오픈스트리트맵을 쓸 수 있도록 홍보하고, 또 쓰임새에 대한 홍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쉬운 보기로, 어떤 시민단체가 자신들이 하는 일과 관련해서 특정 지물의 위치를 표시해 주는 지도를 내놓는다고 했을 때, 오픈스트리트맵에 그려넣고 특정 지물에 대한 데이터만 뽑아서 보여준다면 참으로 간단한 일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지금이라도 지물의 속성 값만 잘 정리가 되어 있다면 어디에 어떤 시설물이 있는지를 쉽게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이미 '지도’라는 플랫폼은 마련되어 있으므로 그 지물을 편집해 넣는 노력과 그것을 보기좋게 보여주는 것에만 노력을 들이면 손쉽게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으니, 그 단체들도 엄청난 노력과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이며, NGO의 운영 철학과도 맞아 떨어진다고 봅니다.
그 밖에도, 오픈스트리트맵의 HOT 팀처럼 재난 같은 데에 도움을 주는 활동은 기여자들에게 보람도 주고 사회에 도움도 될 뿐만 아니라 '오픈스트리트맵’의 철학을 몸소 보여주는 일이라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 기업

누구의 소유물도 아니고 모두가 소유자이면서 어디에도 매이기를 싫어하는 오픈스트리트맵의 성격을 생각하면 돈벌이(수익)를 우선으로 하는 '기업’과 연계하는 것은 여러가지 걱정과 걸림돌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아직은 댓가없는 기부에는 좀 인색한 우리 기업 환경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거꾸로 일부 기업들은 '오픈스트리트맵’이 자유 라이선스라는 점을 악용(?!)하여, 최소한의 저작권 표시조차도 없이 그냥 쓰는 경우도 있어 좀 안타깝습니다.
이 또한 '오픈스트리트맵’의 철학을 알리고 최소한의 저작권 표시로 자유로이 쓸 수 있도록 홍보하고 더 나아가서는 이바지[기부]도 받는 것도 고려하고 대비해 둘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오픈스트리트맵’의 철학을 많이 알리면 알릴수록 기업들이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 이바지에 참여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그리고 멀리는 외국처럼 기업들의 지리 정보를 오픈스트리트맵에 적용할 수 있는 길도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정부의 정책 변화를 끌어 낼 수 있다면…!)

# 일반

일반 사용자 역시 앞서 말한 우리나라 지도 서비스의 환경 때문에, '오픈스트리트맵’을 낯설어 하거나 별로 흥미를 못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정부기구나 기업들의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눈에 익게 하고, 오픈스트리트맵을 기반으로 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오픈스트리트맵에 흥미를 갖게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오픈스트리트맵’의 상대적인 장점이라면 역시 상업지도의 화려한 모양새와는 다르게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알찬 정보일 것입니다.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찾고 알리고 또 쓸 수 있게 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자유 라이선스 지도를 찾게 될 것입니다.
사실 일반 사용자들도 모르는 사이에 '오픈스트리트맵’을 쓰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상업지도 밖에서 하는 ‘길찾기’ 같은 경우에는 오픈스트리트맵을 바탕으로 한 것이 꽤 됩니다.
일반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우선은 사랑방[커뮤니티]을 중심으로 기여자들을 늘리고 또 그 기여자들이 홀로 편집하지 않고 여러 커뮤니티 채널에 묶여있게 함으로써 비록 띄엄띄엄이더라도 쭉 편집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 밖에, 교육 현장 등

교육 현장과 연계해서 오픈스트리트맵이 지리 공부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인문 관련 지식을 쌓는 데에도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그런 점에서 오픈역사맵[Open Hstorical Map]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교육현장에서 오픈스트리트맵을 좀더 흔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그로 인해 기여자들도 늘리며 그 기여자들이 나중에 까지 편집 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방법도 찾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자유 라이선스 지도가 많이 활용된다면 자연스럽게 그 철학도 알리고 그 경험이 나중에 쭉 지도의 사용으로 이어지는 효과까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 많은 것들 가운데, 지금 한국(여기서는 잠깐 북한은 빼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방의 역량으로는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우선은 사랑방을 활성화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단계적으로 하기 보다는 유기적으로 엮어서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쉽게 말해서, 그런 활동들을 통해 사랑방을 활성화하고 사랑방 활성화 과정에서 더 높은 단계의 활동을 하고 하는 식의 유기적이고 순환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끝으로, 사랑방을 활성화하고 기여자들을 뭉치게 하는 데에 있어, 열성 기여자와 간헐적 참여자, 일회성 참여자 거기에 더해 단지 필요에 의해 오는 사람에 대해 각각 다른 대응과 대책을 마련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봅니다.

역시나 써 놓고 나니 그렇게 깊이는 없어보입니다만, 이 글이 논의거리가 되어 보다 나은 대안들은 함께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안보에 민감한 시설(군사 기지, 원자력 발전소, 대형 댐 등)이 포함된 지도를 반출 금지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 시설이 제외된 Vworld 같은 지도도 일괄적으로 금지하는데 과연 안보를 명분으로 들 수 있을까요…?

실제로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 구글 지도 API만 가지고는 응용이 아무래도 어렵죠. 그에 반해 오픈스트리트맵은 날것 그대로의 지리 공간 데이터를 다룬다는 선택지가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연구 분야에서도 아마 지도 반출 금지 때문에 국토부에서 배포하는 각종 지리 정보를 못 쓸 텐데, 이런 쪽에도 오픈스트리트맵의 강점을 알리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사실 지금이 7~80년대처럼 무조건 종이, 넓게 봐서 팩스로 외국과 소통을 해야 하는 시대도 아니고, 당장 온라인 게임에서도 외국인끼리 손쉽게 만날 수 있고1, 통신 환경에 따라 국내↔국내 사이트 접속에서도 국내↔외국(주로 일본이나 대만, 홍콩)↔국내로 연결을 잡아주기도 하는데, 법령은 오프라인 시대에 멈춰 있는 느낌입니다.

[1] 중국 본토는 제외입니다. 중국에서는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할 때 중국인만 접속할 수 있는 서버를 별도로 놓도록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거든요.

Wheelmap과 같은 지도가 좋은 예시가 될 수 있겠네요. 특히나 이런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손, 노력으로 무언가 유용한 게 탄생한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낄 테니, 오픈스트리트맵이 정말 안성맞춤일 겁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아마존 등도 오픈스트리트맵에 활발히 기여하고 있지만, 가끔 가다 커뮤니티와 충돌이 일어나기도 하죠. 2018년에는 재단 이사회 선거를 앞두고 GlobalLogic이라는 기업에서 자사 직원 101명을 무더기로 재단에 가입시키려 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세계에서 (서)유럽과 미국 간에 은근한 갈등이 있는 것도 이러한 요인이 어느 정도 작용하는 것 같고요.

여기 포럼에 쓴 글들을 보면 기업을 OSM 생태계에 들이면서 동시에 OSM 생태계를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고심하는 모습이 보입니다(예시: ‘MS에서 Bing 지도에 편집 기능을 도입했는데, OSM 계정을 각 개인에게 만들게 하는 방식이 아니다 보니 사람들이 OSM에 기여한다는 생각을 전혀 못 한다’).

대기업은 더더욱 그렇고, 중소기업도 결국에는 사업자다 보니 돈을 썼을 때 영수증을 받는 게 당연한 것 같습니다(아마 횡령 문제와도 연관될 수 있어서 그렇겠죠).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으려면 결국 계산서를 발급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건 다른 오픈소스 단체들도 마찬가지로 겪는 문제라서 대규모 단체는 '재단법인’이나 ‘비영리 민간단체’, '사회적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중소규모 단체는 ‘법인으로 보는 단체’ + 수익 신고를 하는 모양이더라고요.

위 두 글에 ‘법인으로 보는 단체’ 설립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둘 다 오픈스트리트맵 한국 커뮤니티보다는 규모가 좀 더 크지만, '법인으로 보는 단체’를 설립하기에는 우리 수준의 단체로도 충분해 보입니다.

참고로 비영리 민간단체나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단체를 등록하면 기부금 영수증(“이 단체에 기부를 했다” - 소득공제)을 발급할 수 있지만, '법인으로 보는 단체’는 단순히 계산서 및 세금계산서(“이 단체에 돈을 지불했다”)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거라도 어디겠어요?

사실 오픈스트리트맵 한국 커뮤니티를 법적 실체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 왔습니다. 그러나 과연 규모도 크지 않은 주제에 외연을 키워서 겉으로 커뮤니티가 커 보이게끔 하는 게 과연 좋은 일일까, 내실을 먼저 키워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같이 들었고요. 다만 요즘에는 ‘속 빈 강정’ 수준만 아니라면 외연을 최대한 키우는 게 단체 성장에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야 사기업이든 NGO든 정부 기관하고 이야기할 때도 말에 무게가 실리니까요. 그러면 학술 회의(콘퍼런스) 같은 데 참가하기도 용이해지고, 정부 기관이나 타 기업을 상대로 주장을 관철하기도 쉬워지고, 언론에 나기도 쉬워지고요.

지금의 Carto 지도 스타일도 물론 좋지만, 이렇게 Carto에 나타나지 않는 정보를 특별히 꺼내서 보여주는 지도를 활발하게 만드는 게 좋겠네요.


국내에서 오픈스트리트맵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신 것 같습니다. 정말 대단하시네요. 이렇게 여럿의 노력이 합쳐져서 세상을 바꿔 나가는 게 아닐까요?

말씀 고맙습니다.
사실 이런 글은, 오픈스트리트맵에 대해 저보다도 훨씬 깊고 넓게 아시는 동하 님 같은 분이 썼어야 하는 건데,…
짧은 경험과 좌충우돌하면서 깨친 것에 더해 글 쓰려고 이것저것 공부하면서 정리하느라 나름 생고생을 했습니다.(이런 종류의 글을 쓰고자 했던 건 진즉이었지만 제 능력이 여기까지 밖에… ^^;; )
아울러 덧보태 주신 글들 때문에 훨씬 풍성한 논의가 되었습니다.
특히 몇 군데는 몇 줄 좌악 치고 별 땡땡 해 놓고 싶습니다. ^^

이 글 보면서 한 말씀 보태고 싶어 움찔 대시는 고수 분들 은근 꽤 많지 싶은데,…
부디 그런 분들도 모자란 글에 한 말씀씩 보태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분들도 작게라도 생각들을 모아서 논의가 더 깊어지기를 바라며,
정말 다음에 기회되면 이런 주제로 좀 깊이있는 논의가 이루어 지기를 바랍니다.

1 Like

저는 아는바가 없어서 개인적인 내용을 적자면, osm을 처음에 알게되었을 때는 신기해서 좀 썼었지만 지금은 거의 그냥 카카오맵을 보고 다닙니다. 크게 다음 이유로 그랬습니다

  1. osm에는 안 나오는 가게가 많음
  2. 카카오맵은 길찾기 시에 대중교통이 잘 나올것이라 신뢰할 수 있음
  3. 가게의 경우 메뉴나 오픈시간 확인을 하고 싶은 때가 있는데 카카오맵은 사진 자료 등이 확인 가능함

이런 것들은 어떻게 개선이 가능할까요?

2 Likes

데이터 위주의 지도를 좋아하는 저도 평소에는 다음지도를 많이 씁니다.
애초에 일반 상업지도와 OSM은 방향부터가 다른 것이라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여자가 많아지고 기여분이 늘어나면 지도 품질도 더 나아지고 가게 같은 것도 많아지겠지만 그렇다 해도 어차피 그런 것을 쉽게 보여주려는 지도와 데이터만 많이 품고 있는 지도의 사용 형태를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물론 기본적으로 지도 품질을 높이는 노력은 계속되어야 겠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OSM이 가야할 방향은 상업지도와는 다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2 Likes

지도의 가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지도들과 상업성을 경쟁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되고, 그렇다면 공공성이나 상업 지도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특정 수요를 만족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 들자면 공공성 측면에서는 (위에 들어주신 예시들처럼) 재난 대피나 장애인 접근성, 노키즈존, 퀴어프렌들리 등 플랫폼 지도들에서는 소위 '돈이 안되’거나 정치적 문제로 접근하기 어려운 정보들을 담아볼 수 있겠고, 특정 수요 측면에서는 작은 취미 단체들이나 NGO와 접촉해보는 게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단체들에서는 자신들만의 집결 및 행사 장소나 규제 구역 등을 표시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OSM을 몰라 플랫폼 지도의 스크린 샷 정도로만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서요.

이런 일들을 하려면 결국 사람이 많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기는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활동을 꾸준히 하는게 가장 도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문화센터나 복지관 등에서 진행하는 수업 같은 경우 사전에 주제를 공모하기도 하니 이런 쪽을 노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요새는 지역 활동을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이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같은 지역 몇 명 이상이면 예산도 나옵니다) 오프라인 교육-교육생 중 희망자는 지역 동아리 가입-지역 지도 기여 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2 Likes

그러고 보니 OSGeo 한국어지부(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그룹)에서도 오픈스트리트맵에 관심이 많아 보입니다. OSGeo 한국어지부에 소속된 기업끼리 GIS 소프트웨어 강좌를 열기도 하던데, 우리도 여기서 오픈스트리트맵 편집 강좌를 열 수 있지 않을까요? 기업과 NGO를 동시에 공략한다는 측면에서 괜찮아 보입니다.

2 Li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