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xuryCoop
(Dongha Hwang)
4
@adreamy 님: 제가 생각하는 몇 가지 지점…
- building=office는 사무실 건물을 뜻하는 것 아닌가요? ^^(사무공간이 아니라…)
- guard post가 없어지고 guard house가 쓰임이 없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침 지금 사랑방에도 초소 얘기가 올라와 있습니다만…
일단 여러가지로 교차해서 살펴본 바로, 'guard house’는 다른 쓰임이 없는 초소 건물에 쓰는 것 같습니다.(어쨋든 안 쓰이고 있다는 거~ ㅜ.ㅜ)
보기를 들어서 경비실에도 옆에 수면실이 붙어있거나 사무 공간이 있는 경우는 이에 해당이 되지 않는 것 같고, 오로지 경비 목적(책상 하나 정도 있는 건 무관)으로만 쓸 때 이 키를 썼던 것 같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이 키의 쓰임이 없는 게 아닌가 싶은데, 이 키를 대체할 다른 키가 있다는 뜻이겠지요.
특히 요즘은 건축물로써 초소를 짓기 보다는 필요하면 이동식 초소를 쓰거나 컨테이너를 놓았다 치우기 때문에 이 키에 대한 쓰임새가 적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 말씀 드렸다시피 사랑방에 초소에 대한 글이 하나 올라왔는데 여기도 보면 이미 다른 태그들에 대한 얘기가 많습니다.(그 만큼 굳이 guard house를 써야할 필요성이 적다는 얘기?)
덧붙여서 처음 얘기 나온 ‘경비실’ 같은 경우는 iD나 JOSM 그리고 위키를 뒤져봐도 딱히 (오로지 그 목적만의)경비실에 대한 태그는 따로 찾지 못했습니다.(위에 적었다시피 공공건물 경비실은 따로 태그가 있네요.)
정리하자면, 정말 오로지 초소 목적으로만 쓰는 경비실이라면 building=guardhouse, 사무공간(이 때는 단순 책상보다는 캐비넷이나 서류보관함, 금고 등 여부가 중요할 듯)을 겸하는 건물로는 그냥 일반 건물로 잡아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인데…
역시 좀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